치료이야기

서울척탑병원에서 진료부터 검사, 치료까지
ONE-STOP·ONE-DAY 진료 시스템으로 빠르게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신경성형술이 뭔가요? PEN이 무슨 약어인지..수술인가요?

작성일 : 2020.08.05

서울척탑병원

댓글 : 0

조회 : 9,671

먼저 질문에 결론을 드리면 PEN 이란 약어로 불리는 시술의 정식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Percutaneous Epidural Neucleoplasty)]

시술 하고자 하시는 부위에 따라 경추의 경우 C(Cervical)-PEN,  L(Lumbar)-PEN 이라고 쓰이며 
서울척탑병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및 진단에 따라 풍선(balloon)확장술을 겸하여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 부담 없이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인 PEN, 신경성형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로 경추, 흉추 9 ~12번, 요추 부위 디스크가 발생했을 때 적용되는 시술법으로 디스크 치료 때문에 걱정이다 하시는 분들은 신경외과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PEN 신경성형술은 수술 없이 비교적 간단한 시술과 국소마취로 디스크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디스크 수술을 하기에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신 분,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가 크신 분, 고령의 나이와 질환으로 인해 수술 받기가 어려운 분,

혹은 디스크 수술 이후 효과를 보지 못하신 분들 등 아주 다양한 이유로 수술을 꺼려하시는 분들께 아주 적절한 치료법입니다.

국소마취만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한 시술로 평가되고 있는 시술법이며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관 협착증, 

경추통, 척추 수술 후 증후군 등의 질환 및 증상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시술 방법은 특수 카테터를 이용해 척추신경 주위에 불필요하게 자라난 조직을 기계적,화학적으로 제거하는 시술로 

척추신경 주위의 조직이 자라나면서 신경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시에 주로 시행하게 됩니다. 


* 서울척탑병원의 시술은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균수술실에서 준비를 합니다.

당일 입원 혹은 1박2일 정도 짧은 입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노인환자의 경우 혹은

전립선 질환을 가지고 계신환자분의 경우 일시적인 소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추가적인 입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 하셔야 합니다.

또한,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도 입원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요추 PEN 신경성형술과 경추 PEN 신경성형술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울척탑병원에서는 2020년현 독일 지멘스사의 최신형 1.5T MRI 장비를 도입 사용하고 있습니다.-영상의학과 전문의 판독-

신경외과 전문의 정확한 진료와 진단을 통해 디스크 병변 부위를 확인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협력병원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동국대학교의료원
국립암센터
건국대학교병원
보훈공단